국제 학생증(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
국제 학생증은 세계 어느 나라를 가더라도 학생의 신분을 확인해주고 또 학생으로서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카드입니다. 세계 여러 곳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지요. 국제 학생증은 제가 아는 것은 2가지가 있는데 먼저 가장 알려진 것으로는 ISTC(International Student Travel Confederation)에서 발급하는 ISIC(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와 ISE카드가 있는데 어느것이라도 괜찮습니다. 유효 기간은 1년씩으로 자신이 연수할 기간에 해당하는 년도의 것을 사야 합니다. 내년에 출발하는데 올해 것을 산다면 소용이 없겠죠. ISIC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서울 종로 YMCA빌딩 5층에 있는 국제 학생 여행사(02-733-9494)나 지방 대도시 지역의 지점에서 자신의 현재 학생증과 사진 2장을 가지고 가면 발급해 주고 ISE카드는 ISE Cards Korea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학생증이나 사진없이 곧바로 신청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허고 국제 학생증은 캐나다의 밴쿠버, 토론토 등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국제 학생증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저도 여기서 지내면서 아직껏 한번도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이는 단지 여행을 많이 다니는 사람의 경우, 곳에 따라서 약간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만들어 오긴 했었지만 이 국제 학생증의 필요성은 거의 피부에 와닿지는 않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