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연수준비-환전에 관한 정보

글쓴이: 
운영자

환전에 관한 정보

국내법에 따라 유학생 신분으로 해외로 유학을 떠나는 학생은 한 은행을 지정해서 그 은행을 통해서 외국으로 돈을 보내야 합니다. 은행을 지정하려 할 때 필요한 서류는 여권 복사본, 최종 학교 졸업 증명서, 입학 허가서 등이 필요하며 한때 IMF이후 출발일 몇일 전에만 환전 가능하고 항공권까지도 요구하는 등 더욱 엄격지기도 했었습니다.
유학생으로서 자신의 지정 은행을 정하기 전에도 입학 신청비등을 보낼 때는 이렇게 지정하지 않고도 보낼 수 있는데 이때 최대 환전 금액은 미화로 $10,000까지 입니다.
또, 캐나다로 가기 전, 그 곳 현지 화폐를 가지고 가야겠지요? 하지만 현찰만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여행자 수표가 환전 시 금전적으로도 더 유리하고, 분실 시 위험 부담도 없답니다. 따라서 필요한 만큼의 적당한 액수만을 현금으로 환전하고 나머지는 여행자 수표 등으로 가져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장기 유학/연수가 아닌 단기인 경우, 그러니까 미화로 $10,000 이하의 경비면 되는 경우에는 그냥 은행 지정할 필요 없이 부모님께서 '개인 송금'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 해외 여행 경비의 환전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해외 여행자
해외 체재자
유학생

여객 운임
왕복 운임과 USD$3,000 이내의 추가 운임
왕복 운임(일시 귀국후 재출국시는 제외)

기본 경비
USD$10,000 (20세 미만 USD$3,000)
USD$10,000
USD$3,000

일시 귀국후 재출국하는 경우 포함

기타 경비
-기술 훈련생,연수생 등의 등록금, 연수비

-외국에서의 치료비
기술 훈련생, 연수생의 등록금, 연수비, 외국에서의 치료비 등으로 증빙 서류에 의한 실비
등록금, 연수비, 교재 대금등 교육 관련 경비, 외국에서의 치료비 등으로 증빙 서류에 의한 실비

체 재 비
해당 없음
매월 USD$10,000
매월 USD$3,000

가족을 동반할 경우 1인당 USD$500 추가 (출국후 30일 초과 시점부터 기산하여 지급 가능)

현지 정착비
해당 없음
USD50,000
USD20,000

기본 경비를 포함하며 1년 이상 체재하는 경우

▶ 현금
가까운 외환 은행등의 주요 은행사에서 환전 할 수 있으며 유학생의 최대 환전 금액이 정해져 있으나 (출국 시와 매월 체재비 각 미화 $3,000까지로 학교 등록금 등은 제외) 재벌 아들이 아니고는 아마 환전하시려는 금액이 제약 받지는 않을 겁니다.

▶ 여행자 수표(T/C)
당사자가 아니면 사용이 불가능하여 분실했을 경우 위험이 적고 현금보다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반드시 여권을 보여 주어야하고, 수표 발행 영수증은 꼭 보관해 놓으셨다가 도난 및 분실 시 재발행의 단서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종류로는 금액에 따라 $10, $20, $50, $100, $500, $1000의 6종류가 있고 구입은 외환 은행 본점이나 외환계 센터에서만 취급합니다. T/C에는 2개의 사인란이 있는데, 구입하면 바로 오른쪽 위의 사인란(Signature)에만 사인을 해두고, 왼쪽 아래의 사인란(Countersign)은 받는 사람 앞에서 사인하여 건네주어야 합니다. 두 군데의 사인이 같아야 유효하므로(여권의 사인과도 같아야 함) 본인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두 군데의 사인란이 모두 사인이 되어있거나 혹은 두 군데 모두 사인이 안된 T/C는 분실/도난시에도 재발행이 되지 않습니다. 또, T/C에는 일련번호가 적혀 있으므로 만일을 대비하여 발행 은행 명, 발행 월일, 수표 번호를 메모해두면 잊어버렸을 때 가까운 경찰서나 재발급 안내서에 적혀있는 신고처로 신고하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 신용 카드(Credit card)
현금보다 안전하며, 해외에서 통용되는 국내 신용 카드에는 마스터 카드나 비자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는 이 회사들과 국내 회사들이 제휴를 맺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신용 카드에서는 여행지에서 카드를 분실 할 경우 24-48 시간 내에 카드를 재발급해 주고, 여행자 보험 혜택, 해외 의료 서비스, 마일리지 혜택 등을 제공합니다.

최대 미화 5천불까지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신분증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비상시에 유용한 플라스틱 머니. (단 본인이 사용한 카드의 합계가 5천불이어야 함을 유의할 것) 그렇지만 학생의 경우엔 신용 카드를 발급 받을 수가 없죠. 현지의 외환 은행 지점등에서 발급해 주었었지만 지금은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겨서 발급 받기가 아주 힘들답니다.(현지 정착 2년 후부터 가능.) 은행 잔고까지 쓸 수 있는 현금 카드만 만들 수 있습니다. 꼭 신용 카드를 가지고 가실 분은 이렇게 하세요...
부모님의 신용 카드가 있다면 그 신용 카드에서 직계 가족 중 18세 이상인 자 1인에 한해서 'Family Card'를 발급해 줍니다. 해당 카드 회사/은행에 이를 한번 잘 확인해 보세요. 이곳에선 장기간 계실 경우엔 신용카드가 필수입니다. 가능하다면 꼭 준비해오세요.

▶ 환전 시 주의 사항
1.철저한 계획으로 경비가 남거나 부족하여 추가 환전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2.환전을 하고 나면 계산기로 반드시 환율과 받은 금액을 확인해 봅니다.
3.여행자 수표 환전 시 사인은 직원이 보는 데서 하고 남에게 양도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