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조기유학 - 공립 중고등학교 (Public School)

글쓴이: 
운영자

공립 중고등학교 (Public School)

공립학교는 선거를 통해 구성된 각 지역별 교육청(School District)에서 관리한다.
주정부가 관할하는 이 캐나다 공립학교 교육청에서는 최근 많은 유학생의 입학을 허용하고 있는데, 무료로 혜택을 받는 캐나다인과는 달리 유학생 학비를 지불해야 한다. 대부분의 공립학교는 남녀공학이며 기숙사는 없고, 홈스테이를 알선해 준다.
일반 교육청에서는 비종교적인 교육을 제공하지만 카톨릭이과 같은 특정 종교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청도 있고 이는 주마다 다르다.

공립학교의 한 학교 당 전체 학생수는 적게는 수백명 단위에서 천명단위까지이며, 한 학급당 학생수도 보통 20-30명으로 사립학교보다는 규모가 크고 학생 수가 많다고 볼 수 있다. 학기는 보통 9월 시작하는 1학기와 1월 또는 2월 시작의 2학기제로 유학생들은 1, 2학기 모두 입학이 가능하다.

입학신청은 해당지역 교육청마다 지정된 입학원서를 받아서 구비서류와 함께 3, 4개월 전에는 신청해야 한다. 지원은 각 학교로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청으로 직접 신청하면 지원학생의 특성이나 요구사항에 맞추어 맞는 학교와 홈스테이를 배정해 준다. 학비도 교육청으로 지불한다.
입학심사는 주로 학생의 최근 2,3년간의 성적으로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평균 70점이상의 중위권 성적이라면 무난히 입학할 수 있다.
학교는 입학신청자가 직접 지정하기보다는 해당 교육청에서 학생의 입학을 허가한 후 학생의 요구조건이나 거주하고자 하는 주소지, 특기사항에 맞춰서 배정해 준다. 특히 영어연수와 같은 유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는 학교로만 배정이 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일단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수학이나 영어등의 실력 및 반편성 시험을 통해 학생의 능력에 맞는 수업들을 학업지도교사가 지정해 준다. 보통 첫 학기에는 수학이나 체육, 음악과 같은 영어가 많이 필요치 않은 정규수업과 영어연수를 병행하게 된다. 그 다음 학기부터는 학생의 영어실력 향상에 따라 계속 영어연수를 해야 하거나 아니면 모두 정규수업을 들을 수 있다. 영어연수는 보통 졸업학점으로 인정되지 않으므로 영어연수를 오래하면 졸업학점이수가 그 만큼 늦어지게 된다.

공립학교는 기숙사가 없으므로 학교에서 알선하는 홈스테이를 해야한다. 각 학교나 교육청마다 홈스테이를 전담하는 직원이 있으므로 문제가 발생할 시는 항상 학교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학생 학비 교육청마다 차이가 있으며 연간 각각 C$ 9,000~13,000 정도이고 홈스테이 비용은 C7,000~9,000이다.
공립학교는 각 지역의 교육청(School District)에서 관할하고 있으므로 자세한 것은 지역별 교육청으로 문의하는 것이 정확하다.

캐나다 공립 학교 교육청 협회 www.cdnsba.org
(Canadian School Boards Associa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