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거리에서 자전거 타기

글쓴이: 
운영자

캘거리는 자전거족들에게 매우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버스나 C-Train보다 저렴하고,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없으며 무엇보다도 운동이 된다는 점이 매력이죠. 저 개인적으로도 이민초기에 새 자전거를 구입해서 집에서 다운타운까지 자전거를 이용한 적이 있었는데 1석 3조(건강,시간, 돈)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참고로 캘거리대중교통 요금은 성인기준 월간패스가 $65, 10장묶음이 $17.50, 1장 $2.00) 입니다.

또한 캘거리 시내 곳곳에 자전거용 도로가 갖춰져 있어서 여가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캘거리시내 자전거도로(bike pathway) 지도는 캐네디언타이어(Canadiantire)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알아야 할 점은 일기예보를 참조하여 캘거리의 급변하는 기후에 대비할 수 있는 적당한 복장을 갖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타 자전거 이용시 참고할 사항입니다:

1. 도로의 오른편으로 진행해야 한다.
2. 자동차 운전자와 마찬가지로 일반 도로의 규율을 따른다(정지신호 등). 방향전환시는 수신호(hand signal)를 사용한다.
3. 보도(sidewalk)로 진행하면 않된다.
4.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면 안된다(차량과 같은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5. 주요 대로(highway 등)에서는 운행하면 안된다.
6. 눈이 올때나 도로가 미끄러울 때는 타지 않는다.
7. 헬멧(18세 미만은 필수) 등 안전 장구를 착용한다.
8. 도난 방지를 위한 자물쇠를 준비한다.
9. 자동차 운전시와 마찬가지로 선글라스도 준비한다.

참고로 출퇴근시간대가 아니면 자전거를 가지고 C-Train에 탑승할 수도 있습니다.

자전거가 필요하시다구요? 새것을 구입하셔도 좋지만, Garage sale이나 중고전문점에서 구입하셔도 됩니다. 또는 Bargain Finder(http://www.buysell.com)같은 잡지를 통해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