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심’ : 영어로 ‘Conscience’ : con(함께, 공동의) + science(과학, 학문) = 공동의 학문 : 헬라어(그리스어) ‘쉬네이데시스’'(suneidesis) : ‘같은 지식, 공동 지식’이라는 뜻으로 보편적인 선(善)에 대해 함께 아는 것, 즉 사람들이 양심으로 선과 악에 대한 사실을 공통적으로 인식한다는 말임.
국어사전 : “양심(良心)은 선악을 판단하고 선을 명령하며 악을 물리치는 도덕의식이다. ‘양심의 가책’이나 ‘양심에 부끄럽지 않다.’고 말하듯이 자기가 행하거나 행하게 되는 일 특히, 나쁜 행위를 비판하고 반성하는 의식을 말한다.” : 양심은 내면의 재판관
복음서에는 ‘양심’이란 말이 한번 나옴. 어디? : 간음하다 현장에서 붙잡힌 여인 : 예수님이 땅에다 글을 씀 : 정죄하던 사람들이 그 글을 보고(성경적 표현은 ‘듣고’) 양심에 가책을 받아 슬그머니 다 도망감. :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양심에 가책을 느껴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요8:9)
이 사람들은 아직까지 양심이 살아 있기에 양심의 가책을 느낌 : 그러나 성경에는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고 함 : 화인 맞은 양심 :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딤전4:1-2)
성경에는 아예 양심을 버리는 사람들이 있다고 함 :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 어떤 이들은 이 양심을 버렸고 그 믿음에 관하여는 파선하였느니라.”(딤전1:19) / 공공장소에서 종종 “쓰레기를 버리지 말자.”는 경고문으로 “양심을 버리지 맙시다.”라고 적혀 있는 걸 볼 수 있다.
그러나 본문에 바울 왈 “나는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행23:1) “나도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나이다.”(행24:16) : 하나님을 믿을 때 성경 지식 없어도 양심이 살아 있으면 양심껏, 즉 제대로 하나님을 섬기지만, 반대로 아무리 성경 지식이 있어도 양심이 죽었거나, 양심을 버리거나, 양심이 무뎌지면 하나님을 제대로 섬길 수가 없음.
그래서 집사의 자격 요건 중 하나가 바로 깨끗한 양심임 :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할지니”(딤전1:9) :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벧전3:16) : 세상 사람들이 왜 크리스천을 욕해? : 세상 사람들도 양심상 그런 일은 안 하는데....
요즘 뉴스 중 하나를 골라보았음.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 원을 받은 혐의로 고강도 검찰조사를 받고 9일 새벽 귀가한 홍준표(61) 경남도지사가 ‘20년 정치를 했지만 1억에 양심을 팔만큼 타락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 요즘 크리스천은 어때? : 당신 같으면 몇 억을 주면 양심을 팔겠습니까? : 죽어도 양심은 팔지 않는 것이 좋은 크리스천임.
초대 교회 때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 사건이 생김 : 명예심에 사로 잡혀 땅을 팔아 돈을 숨겨두고 사도들에게는 전부 다 드린 것처럼 속였음. : 베드로가 그들에게 묻습니다. “이것이 다냐?” : 양심이 찔렸음. : 그러나 그들은 태연히 대답함. ”그렇습니다. 이게 전부 다입니다.“ : 아- 양심불량입니다. : 어떻게 되었어? : 요즘은 양심불량해도 잘 안 죽어. 왜? : 심판이 가까웠기 때문인가?
베드로전서 3:21 왈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간다.” : 타락한 양심을 가진 사람은 명예, 지위, 욕심을 따라 자기의 유익만을 찾아 감 : 결국 남도 괴롭히고 끝내 자기도 수치를 당하고 맘 : 그러나 선한 양심의 소유자는 늘 그 양심으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과 방법을 좇아가려고 함 : 처음엔 미련하게 보여도 나중엔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께 인정을 받음. : 최후의 웃는 자는 선한 양심을 가진 자!
예수님을 믿어도 양심껏 믿읍시다. : 봉사를 해도 양심껏 하고, 헌금을 해도 양심껏 하고(아멘)... / 저의 경우 : 늘 이런 생각 : 예수님이 날 위해 몸 찢고 피 흘려주셨는데 나도 양심이 있지! 생명 바쳐 열심히 해야지!(아멘) / 아내는 남편에게, 남편은 아내에게 서로 양심이 있어야 함 : 성도는 목사에게, 목사는 성도에게 양심이 있어야 함 : 그리고 우리 모두는 주님에게 양심이 있어야 함 : (복창) “양심껏 믿읍시다.”
성령이 오면 양심도 살아남 : 그래서 조그만 죄도 막 안타까워하고 회개함. : 그러나 악령이 오면 살았던 양심도 죽어 버림 : 화인 맞은 양심 : 큰 죄를 저지르고도 양심의 가책도 없어 : 회개도 못하는 뻔뻔하고 뺀질뺀질하고 교만한 영적 바리새인이 되고 맘. : 하나님은 우리의 중심(양심)을 감찰하시는 분이심 : “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우소서. 의로우신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과 양심을 감찰하시나이다.“(시7:9)
하나님은 불신자들을 심판할 때 양심을 꺼내서 심판함 :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날이라.”(롬2:15-16)
이런 글이 있음 :
우리들이 신의 목소리를 듣고 싶을 때
어디서 그 음성을 경청할 수 있는가?
지존자여 그 답을 들려주소서!
너희는 신의 음성을 멀리서 듣지 말고
너희 마음 속 심연에서 울려오는양심의 소리를 들어라.
양심의 소리를 듣는 자가
신의 음성을 듣는 자요.
양심의 가르침을 받는 자가
신의 가르침을 받는 자니
너희는 양심의 소리를 듣고도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부정하지 말라.
양심을 속임은 신을 속이는 결과이고
양심을 거역하면
신을 거역하는 결과로다.
무엇이나 하늘에 묻지 말고
너희 양심에게 질문하라.
양심에서 옳다고 하면 선이고
양심에서 그르다고 하면 악이니라.
양심은 하늘을 대신한
네 영혼의 감시자니
하늘과 땅이 모르는 일도
네 양심은 알고 있고
너희 삶의 모든 결과는
양심의 붓으로 기록되리라.
곧 너희는 끝 날에누구의 심판을 받지 않고
네 스스로인 네 양심의 심판을 받으리니
너희는 하늘과 땅을 두려워말고
네 양심을 두렵게 여기라.
‘행동하는 양심’이란 말이 있음 : 양심으로 깨닫고 생각만 하는 사람이 있고, 옳고 그름을 양심으로 깨닫고 타인에게 바르고 좋은 말을 하므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는 사람이 있고, 양심에 띠라 보다 적극적으로 말하고 더 나아가 행동까지 하는 사람 : 양심에 따른 행동이 때로는 손해가 따르고, 생명의 위협이 따르기도 함.
예를 들면 환난 시, 핍박 시에 양심상 도저히 예수님을 부인하지 않고 예수님을 시인하다가는 죽음까지 처해짐. :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대교인들은 양심이 살았기 때문에 예수님을 끝까지 부인하지 않고 순교함. : 당신은 어떻습니까? 나는 어떠한가? : “당신은 양심적인 크리스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