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향해 나아가라.

날짜: 
2015/07/19
말씀: 
왕하7:1-10
말씀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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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기독교는 희망의 종교임 : 예수님의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이 아무리 처참하고 절망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찬란한 부활의 영광을 위한 서곡에 불과함 : 기독교는 수많은 환난과 핍박을 받았지만 패망하거나 교회의 존재가 사라진 적은 한 번도 없었음 : 왜냐하면 기독교에는 부활의 능력과 소망이 있었기 때문임.
예수님도 십자가의 고난을 극복한 이유를 히브리서 12:2에 보니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셨다.”고 하셨음. : 즉 미래의 기쁨과 희망이 있었기에 예수님도 십자가의 고난을 이길 수 있었음. : 오늘날 우리는 수많은 좌절과 절망의 인생 터널을 지나감 : 그러나 아무리 고난이 크고 절망의 터널이 길어도 희망을 바라보면 하나님은 그 희망을 통하여 기적을 베푸심.
오늘 본문에 보면 이스라엘 사마리아 성을 아람 왕 벤하닷이 대군을 이끌고 포위함 : 성 안에는 굶주림이 심함 : 물도 떨어지고 양식이 모두 동이 남 : 심지어 비둘기 똥까지도 양식으로 삼음 : 하루는 임금이 성 위를 거니는데 한 여인이 외침. “왕이여, 문제를 해결해 주소서. 내가 이 여인과 함께 작당하여 어제는 내 아들을 삶아 먹고, 오늘은 이 여인의 아들을 삶아 먹을 차례인데 이 여인이 자기 아들을 내 놓지 않습니다.”
왕이 이 이야기를 듣고 가슴을 치고, 옷을 찢고 신하에게 말함. “하나님조차 우리를 버리셨으니 이제는 선지자가 필요 없다. 엘리사 선지자의 목을 쳐라.” : 왕은 처절한 절망 앞에서 너무나도 무력하고 좌절에 빠졌음. 그리고 그 고통의 이유를 하나님과 선지자에게 돌리려 했음.
그러나 엘리사 선지자는 왕이 보맨 사자에게 절망의 강을 건너 위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함. “내일 이맘 때 밀가루 한 부대에 1달러하고, 보리 두 부대 1달러 하리라.” : 희망의 신학임 : 이 엘리사의 예언을 누가 믿겠습니까? : 한 달 후도 아닌 바로 내일 그런 일이 일어난다는 것임.
이 말을 듣고 한 장관이 이렇게 말함. “하나님이 하늘에서 창을 내신들 그것이 가능하겠느냐?” : 절망의 신학 : 이 말에 엘리사가 이렇게 심판의 메시지를 전함. “너는 하나님의 기적을 네 눈으로 보지만 그것을 먹지 못하리라.” : 하나님은 희망의 하나님임 : 좌절과 절망의 하나님이 아니심 : 우리는 희망의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함 :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대저 나의 소망이 저로 좇아 나는 도다.”(시62:5) : 하나님을 바라보면 희망이 생김 : 하나님은 희망을 주시기를 기뻐함.
하나님은 75세가 된 아브라함에게 희망을 주셨음 : “아브라함아,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의 이름을 창대케 하고, 큰 민족,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니라.” : 그는 희망이 있었기에 노년에도 불구하고 낮 설고 물 설은 이국땅으로 이민을 떠날 수가 있었음 : 그리고 환경이 어려워 순간마다 희망을 잃을 때 하나님은 여전히 그에게 희망을 말씀함. “동서남북을 바라보라.”(창13:14)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창15:5)
하나님은 요셉에게도 희망을 주셨음 : 그가 형들로부터 미움을 받아 인신매매를 당했음, 억울한 누명을 뒤집어쓰고 3년간 옥살이를 했음 : 그러나 요셉은 희망의 하나님을 저버리지 않았음. : 그런 그에게 하나님은 사람이 생각하지 못한 방법으로 희망을 성취시켰음 : 그리고 요셉을 통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살 수 있었음.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십시오. : 그들은 1900년 간 나라 없이 온 세계에 흩어져 유리방황했음 : 숱한 고난을 겪었음. : 히틀러에게 600만 명이 학살을 당했음. 유대인들은 어디를 가나 미움을 받고 핍박을 받았음. : 그러나 그들은 약속의 땅을 포기하지 않았음. : 희망을 잃지 않았음 : 결국 그들은 하나님이 약속한 희망의 가나안 땅을 차지함.
하나님은 사마리아 성의 4명의 문둥이들에게 희망을 주셨음. : 그들은 문둥병이 걸려 부정하여 성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음 : 아니, 인생 자체가 소망이라고는 없는 사람들임 : 그들은 생각함 “성 안에도 먹을 것이 없고, 여기서 죽느니 차라리 아람 군대에 가서 먹을 것을 먹다가 죽자.” : 그들은 절망 속에 죽는 것보다 희망 속에 죽는 것을 택했음.
“아람 군인들이 우리들이 우리를 살려줄리 만무하겠지만 거기에는 먹는다는 희망이 있지 아니하냐?” : 그들은 스크럼을 짜고 희망의 전진을 함. : 보기에 참으로 가련하고 불쌍함. : 문둥병으로 발가락이 떨어졌으니 비틀비틀, 넘어지고 쓰러지고, 또 쓰러지고 넘어졌음 : 그러나 그들은 서로를 격려하면서 계속 희망의 전진을 함.
하나님은 희망을 향해 나아가는 문둥이들을 통하여 구원할 것을 작정하셨음 : 절망한 군인, 절망한 지도자, 절망한 학자, 절망한 왕, 부정적인 사람은 쓰시지 않았음 : 하나님은 아무리 보잘 것 없어도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자를 쓰심 : 시편 146:5에 보면 “하나님께 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고 했음.
희망의 하나님이 그 문둥이들과 함께 스크럼을 짰음 : 그래서 그들의 넘어지는 소리가 전차 소리로 들리게 했음, 그들의 격려소리가 큰 군대의 진군 소리로 들리게 했음 : 아람 군인들이 황혼, 저녁때에 보니 갑자기 큰 군대 소리가 남 : 그들이 생각함 “혹시 이스라엘 왕이 용병을 동원하지 않았나?” : 그들은 허겁지겁 식량과 말과 의복을 팽개치고 모두 도망갔음.
문둥이들은 먹고 먹고 실컷 먹고, 배가 터지도록 또 먹었음. 그리고 생각함. “이 날은 좋은 날인데, 우리만 먹고 있으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벌을 주시겠다. 빨리 이 좋은 소식을 백성과 왕에게 알리자.” : 문둥이들의 소식을 듣고 소문이 삽시간에 퍼졌음. : 백성들이 아람 진을 노략하여 엘리사 선지자가 희망을 외친대로 성문에서 밀가루 한 부대에 1 달러, 보리 두 부대 1 달러가 되었음.
엘리사의 희망의 신학과 문둥이의 희망의 전진이 큰 기적을 이루었음 : 여러분! 아무리 절망적인 상황이라도 희망의 등불을 끄지 않고 하나님을 바라보면 하나님은 상상을 초월한 기적을 베푸심 : 희망을 저버리면 희망의 하나님을 저버리는 것임. : 희망을 부여잡을 때 절망의 마귀는 떠나감.
그러나 절망의 신봉자의 결과는 어땠나요? : 열왕기하 7:17에 이렇게 말씀함. “왕이 그 손에 의지하였던 그 장관을 세워 그 성문을 지키게 하였더니 백성이 성문에서 저를 밟으매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죽었으니 곧 왕이 내려왔을 때에 그의 말 한 대로라.” : 즉 절망의 신학을 가진 사람은 자기 믿음대로 죽고 말았음. : 희망에 대한 저항은 곧 죽음임.
희망이 없는 성도는 곧 죽은 성도임 : “저녁에는 울음이 기숙할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라. 나의 슬픔을 변하여 춤이 되게 하시리라. 베옷을 벗기시며 기쁨으로 디를 띠우셨나이다.“라는 희망의 신학이 있으면 어떤 악 조건에서도 살아남음. : 고로 희망을 가지십시오. 왜 여기 캘거리에 왔나요? 왜 우리 교회에 왔나요? : 희망을 향해 나아가십시오.